[캐나다 밴쿠버통신] 미국 오레곤주와 캘리포니아 산불이 남긴 상처

아시아의 홍수와 미국의 산불은 자연이 보내는 신호

가 -가 +

전재민
기사입력 2020-09-14 [03:58]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치명적인 산불은 건강에 좋지 않은 연기로 서해안 지역을 뒤덮었고, 산불과 싸우고 수십 명의 실종자를 찾으려는 노력을 복잡하게 만들었으며, 이재민 수천 명의 고통을 가중시켰다.

 

 

 

 








오리건 남부 도시인 탤런트의 집을 잃은 마리안 텔러스키는 CNN의 계열사인 코비와의 인터뷰에서 "모든 것이 불길에 휩싸일 것이라는 것을 믿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처리해야 할 일이 많군."

지난 8월 중순 이후 서부 해안 3개 주에서 화재가 발생해 최소 28명이 숨졌으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지난 며칠 동안 19명이 숨졌다.
이번 주 워싱턴과 오리건에서 불길에 휩싸인 차 안에서 개와 함께 웅크리고 있던 10대 소년을 포함해 8명이 사망했다.


오레곤 주에서만 수천 명이 집을 떠났고, 로리 존슨은 화재가 밀 시티에 있는 그녀의 집을 소비하기 직전 법 집행에 의해 한밤중에 깨어났다.
그녀는 살렘에서 온 CNN 계열사인 카투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양말도 없고 아무것도 없이 말 그대로 우리 등에 업힌 옷을 입고 나왔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소방본부에따르면 아이다호 12개소, 몬태나 9개소 등 서방 전역에서 9일(현지시간) 97건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연방 대기질 감시관들은 토요일 캘리포니아, 오리건, 워싱턴의 대부분 지역과 아이다호 일부 지역에서 연기가 건강에 좋지 않은 공기를 만들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 연기가 사람들을 코비드-19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의사들은 말한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주 역사상 가장 큰 5개의 산불 중 3개가 현재 불타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약간의 비, 고온, 강한 바람이 불길을 잡고 연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관계자들은 그들이 멈추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한다.
더그 그래프 오리건 산림소방서장은 26일(현지시간) 오리건 산불 중 최소 8건이 겨울비가 내릴 때까지 화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엄청난 수의 불똥이 그들과 싸우기 위해 사용되는 자원에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로버트 가르시아 앤젤레스 국립산림소방서장은 토요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그의 부서는 현재 500명의 직원과 함께 화재 진압에 나서고 있으며, 이들은 보통 1,000명에서 1,500명 정도 된다고 말했다.
가르시아는 "이 시스템은 현재 많은 대형 화재와 함께 매우 많은 세금을 부과하고 있지만 특히 캘리포니아에서는 소방관들이 구호활동이 올 때까지 24시간 이상 교대 근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가르시아는 "현재의 시스템에 대한 부담으로 24시간 내에 구호품이 반드시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하루 종일 휴식 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해."
오리건 주 '대규모 사망사고' 대비
포틀랜드 남쪽의 오레곤 주 클래카마스와 마리온 카운티에서는 토요일 아침 10피트 이상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연기가 자욱했다.

오리건 주 비다에 있는 니일라 가너의 꿈의 집은 잿더미로 변했다. CNN의 계열사인 코모(KOMO)에 따르면 그녀와 남편은 침대에 누워있는 동안 전화기에 '지금 가라'는 경고를 받고 24일 집을 나섰다. 그녀는 단지 그녀의 친구가 전화했기 때문에 그녀의 집에 대해 알게 되었다.
가너는 KOMO에게 눈물을 흘리며 "모두 사라졌고 마치 전쟁터가 덮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녀의 목소리에 슬픔이 담겨 있었어, 난 완전히 알 수 있었어."


캐롤리 브라운은 대피 명령 때문에 이번 주에 두 번 이사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잠도 못 자고, 집 보안 카메라가 아직도 서 있는지 온라인으로 끊임없이 감시하고 있다. 토요일 아침 현재였다.
"비현실적이야. 그녀는 마리온 카운티에서 CNN과의 인터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말 짐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생각하는 대로(해야 한다) 가져가고, 그냥 나가버려."
마리온 카운티 보안관실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오리건 주 산불로 숨진 8명 중 4명이 마리온 카운티의 비치 크릭 화재에서 숨졌다고 한다.


마리온 카운티 검시관이 확인한 희생자 2명은 포틀랜드에서 남동쪽으로 60마일 이상 떨어진 오리건주 라이온스주의 와이트 토프테(13)와 페기 모소(71)이다.
한 어린 소년이 오리건 산불에서 탈출하려다 개를 무릎에 앉힌 채 숨진 채 발견되었다.
와이어트는 개를 무릎에 앉힌 채 차에서 발견됐고, 그의 할머니 모소는 근처의 다른 차 안에서 발견되었다. 그녀의 딸과 와이어트의 어머니 안젤라는 그녀를 구하려 했고 심하게 화상을 입었다.
또 다른 희생자 2명이 발견됐으나 "치명적인 상황" 때문에 아직 구조되지 않았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전재민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강건문화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