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숲어린이도서관,‘전국도서관 운영평가’문체부 장관상 수상

중랑숲어린이도서관’, 28일 ‘2020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가 -가 +

백태현
기사입력 2020-10-28 [20:53]

 

 

[강건문화뉴스=백태현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 도서관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구는 지역 내 소재한 중랑숲어린이도서관28‘2020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매년 전국 공공학교병영교도소전문 도서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수 공공도서관을 발굴, 우수사례 공유로 도서관서비스 향상을 위해 마련됐으며 금년에는 5개 분2,309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번평가는 1차 정량정성평가(도서관경영, 도서관서비스, 인적자원, 정보자원, 시설환경 등), 2차 현장실사, 3차 최종심사 순으로 이뤄졌으며 중랑숲어린이도서관은 1,093개의 공공도서관이 참여한 공공도서관 분야에 공모해 각 심사별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중랑숲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 도서관으로 생애별 재능기부 독서프로그램,유튜브 제작 강연, 독서캠프, 부모교육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구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중랑구 대표 도서관 중 하나다.

이번 평가에서는 5살부터 7까지 3년간 매일 1권씩 1천권 기를 달성하는 취학 전 천권 읽기’,구민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한 문화가 있는 날’, 도서관 사서와 중랑구 독서토론리더가 공동으로 획한 등독서토론단’, 효율적인 도서관 이용 방법을 체험할 수 있는 도서관 현장학습등 특화된 사업 추진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대표특화사업이자 중랑구 민선7기 비전인 책 읽는 중랑 프로젝트 중 하나인 취학 전 천 권 읽기는 취학 전 책을 읽을 수 있는 단계에 들어서는 5세부터 7세가 되는 3년 간 매일 1권씩 1천 권 읽기를 달성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중랑구 미취학 아동의 인구대비 26%2,100명이 참여해 36명이 달성했다.

이지유 중랑숲어린이도서관장은 중랑숲어린이도서관은 생애별 특성에 맞는 공간구성과 특화사업 기획으로 지역 주민들의 이용 만족도가 매우 높다.”, “앞으로도 지역 주민에게 최고의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양질의 독서문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준 중랑숲어린이도서관에 감사드린다앞으로도 공공도서관이 지역 사회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지식과 문화발전의 기반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bth8135@daum.net 

 

  © 백태현



 

백태현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문화,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강건문화뉴스. All rights reserved.